[빅뉴스] Digg 도 사용자 중심 신원 확인 서비스(OpenID) 지원

Posted at 2007. 2. 21. 15:10 // in IT동향 // by 김윤수


AOL이 사용자 중심 신원 확인 서비스인 OpenID를 지원한다는 소식을 전한 것이 이틀 전이었는데, 오늘 또 큰 발표가 하나 있었습니다. Digg 가 OpenID를 지원한다고 합니다.

원문: Digg Will Support OpenID

원문에 따르면 Kevin Rose(Digg 창업자) 는 이미 오래전부터 OpenID에 대해 매우 고무되어 있었고, 최근 AOL, Microsoft, Yahoo! 등이 OpenID를 지원하는 걸 보면서 Digg 도 OpenID를 지원하게 될 것을 결정하게 됐다고 하네요.

Digg 는 앞으로 OpenID를 받아들이기도 하고, OpenID Provider 서비스도 제공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Digg 는 OpenID 에 의해 나타날 수 있는 reputation network 에 대해서도 살펴볼 예정이라고 하네요. 합법적인 사용자는 해당 서비스로부터 혜택을 보고, 스패머들의 활동은 막아버리는 것도 가능할 것이라고 보는 것 같습니다(마지막 부분은 어떻게 가능한 지 아직 감이 잡히질 않네요. 한 번 깊이 사유를 해 봐야할 것 같습니다. 이게 혹시 트랙백 스팸과도 관련이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OpenID 진영은 신이 나겠습니다. 이런 좋은 소식이 줄줄이 이어지니. 근데 사용자들에게는 상대적으로 OpenID가 아직은 많이 알려지질 않은 것 같은데, 이 문제를 풀어야할 숙제가 OpenID 진영에 남겨졌네요.

앞으로 OpenID를 받아들이는 싸이트가 더 많이 많이 생겨서 일일이 개인 정보 넣고 가입하지 않고도 서비스 이용할 수 있으면 좋겠네요. "하나의 ID로 모든 서비스를 이용한다" 정말 기분 좋은 상상이네요. 갑자기 옛날에 본 스캔들이라는 영화의 포스터 카피가 생각나네요 "통하였으냐 ?"

OpenID가 앞으로 물건이 될 것 같은데 더 자세히 알아 봐야겠습니다.

OpenID에 대한 상세한 내용은 AOL 사용자 중심 신원 확인 서비스(OpenID) 진영에 합류 글에 제시된 링크들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