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문해 주신 여러분 감사요~

Posted at 2007. 3. 3. 01:16 // in 기타 // by 김윤수


최근 제가 쓴 글들이 메타블로그에 상당히 노출이 잘 되어 정말 많은 분들이 방문해 주셨습니다. 평소와 달리 과분한 트래픽이 유입된 덕분에 즐거워 하던 차에 감사한다는 말이라도 남길까 하고 몇 자 적어 봅니다.

최근에 쓴 두 개의 글이 블로거들의 관심을 끌었던 것 같습니다.

하나: 네이버의 펌블 원문 출처 없이 복사한 글 문제 많다(2월 27일)
둘: 소스 코드 복사의 위험성(3월 1일)

Graphic Statistics를 봤더니 27일부터 트래픽이 많이 들어오기 시작했더군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거의 Linear 한 그래프를 그리고 있습니다. 저로서는 그저 신기할 따름입니다. 27일에 글을 올렸는데, 왜 28일까지 트래픽이 많은 걸까요 ? 궁금 궁금...

그리고, 3/1일에 소스 코드 복사의 위험성을 올렸는데, 이 글도 추천을 많이 받아서 트래픽이 많이 유입됐습니다. 게다가 그 와중에 HanRSS 를 통해 제 Feed 가입하신 분들도 많이 생겼습니다. 아직 그렇게 많진 않지만요. 3/1일 전에는 7분만 가입해 있었는데, 두배 이상 늘었으니... 저로서는 대성공이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리고, 이번에 쓴 글을 통해 네트워크 효과를 실감하게 됐는데요, 제가 쓴 글에 대해 주네님이 소스코드 복사의 대표적인 위험 사례 - 아리안 5호 폭발사고라는 글을 트랙백으로 날려 주셨고, 저는 그 글에 대해 다시 제 글을 트랙백으로 날렸는데, 나중에 레퍼러 로그를 확인했더니 다음과 같이 주네님의 블로그로부터 유입된 트래픽이 상당하더군요(물론, 제 기준으로요~). 그 전에는 하나도 없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것 외에도 3/1일에 오늘 추천글 1위였던 SK컴즈.. 불펌 조장도 못해 물펌 보호까지 하려는가..에 대해 네이버의 펌블 원문 출처 없이 복사한 글 문제 많다를 트랙백으로 날렸더니 꼬출든남자의 추운방 블로그로부터도 상당한 트래픽이 유입되더군요. 앞으로는 댓글이랑 트랙백도 열심히 달아야 겠습니다.

그리고, 3/2일 마지막 결정타! 소스 코드 복사의 위험성 글에 미디어몹님께서 납시셨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바로 확인 작업에 들어가 봤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www.mediamob.co.kr 헤드라인 부분 중 과학기술 섹션 제일 마지막에 제 포스트가 자리를 차지하고 있더군요. 무척 뿌듯했습니다.

이래저래 몇 일간 행복했습니다. 하루에 방문자 천명을 훌쩍 넘는 분들이 많지만, 저는 이번에 처음으로 600명을 넘어 보았기 때문에 무척 기분이 좋았답니다. 앞으로 더 열심히 써야겠다는 각오가 새로워지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