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n의 MySQL 인수를 보며

Posted at 2008. 1. 17. 06:58 // in IT동향 // by 김윤수


Sun acquires MySQL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오늘 우연찮게 새벽에 일어나 인터넷을 떠돌아 다니다가 발견한 기사입니다. 최근 MySQL이 2008년에 IPO를 한다는 소문도 있었는데, 결국 MySQL이 Sun 에 합류하기로 한 모양입니다. 왜 Sun 은 MySQL을 합병했을까요 ? 그건 아마 최근 Sun이 Open Source Community 에 적극적인 구애를 펼치고 있는 걸 보면 알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Sun 은 지금 Open Office 를 제공하고 있고, Java 를 GPL 라이센스로 제공하고 있고, GlassFish, NetBeans, Open Solaris 등을 Open Source 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것들을 보면 Sun 은 Open Source 를 활용하여 MS와 같은 Proprietary Software 업체에 대항하고 있는 게 아닐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Open Office 로 Microsoft Office에 대응하고, Java/NetBeans 로는 MS Visual Studio 에 대응하고, Open Solaris 로는 Windows OS에 대응하고, GlassFish 로는 BizTalk Server 에 대응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렇게 Open Source Software 로 Desktop 영역에서 개발툴 킷, Enterprise Front-End Server 영역까지 대응하고 있는 것입니다. MySQL을 추가한 것은 Open Source 만으로 Enterprise Back-End Server 까지 확장하는 초치로 파악할 수 있을 것입니다.

Sun 은 전통적으로 Software 매출보다는 Hardware 매출이 컸던 기업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 상황에서 자신의 핵심 매출 부분이 아닌 곳에서는 Open Source 전략을 펼치면서 자신이 보유한 다양한 Server Hardware Product Line 들이 Open Source 제품들을 효과적으로 지원함으로써 핵심 매출 부분을 신장시키려는 것이 아닌가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Sun 은 Software 매출 쪽에서는 일반 Desktop 영역이나 Server 쪽 Software 에 집중하기 보다는 Embedded Software 영역에 집중하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Desktop 은 MS와 경쟁해서 매출을 일으키기 쉽지 않을 것이고, Server 쪽 영역에서도 IBM, Open Source Product, 기타 다양한 Vendor 과 경쟁하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런 전체적인 상황으로 볼 때 Sun 은 앞으로 MySQL 을 자사의 Server Hardware Product Line 및 Solaris 에 대해 최적화하고, MySQL 이 Java 언어를 잘 지원하도록 하는 큰 노력을 기울이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예측해 봅니다.

제 글이 유익하셨다면 오른쪽 버튼을 눌러 제 블로그를 구독하세요. ->
블로그를 구독하는 방법을 잘 모르시는 분은 2. RSS 활용을 클릭하세요.
RSS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은 1. RSS란 무엇인가를 클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