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RSS 확장 #1 - Podcast 소개: Podcast 란 무엇인가 ?

Posted at 2007. 1. 28. 23:48 // in 기술정리 // by 김윤수



요즘 웹2.0의 기술 중 하나인 RSS가 여러모로 관심을 받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나름대로 정리해 볼 생각으로 글을 쓰게 됐습니다.

앞으로 다음 순서로 RSS에 대해 연재해 볼 생각입니다.

1. RSS 란 무엇인가 ?
2. RSS 활용
3. RSS 기술 소개
    3.1. RSS 역사
    3.2. RSS 1.0 소개
    3.3. RSS 2.0 소개
    3.4. ATOM 1.0 소개
4. RSS의 확장
    4.1. Podcast 소개: Podcast 란 무엇인가?
    4.2. OPML 소개
    4.3. MediaRSS 소개
5. RSS 발전 방향

이번에는 RSS 기술을 기반으로 확장된 기술에 대해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그 중에 대표적인 것인 Podcast, OPML, MediaRSS 등입니다.

4.1. Podcast 소개: Podcast 란 무엇인가?

Wikipedia 에서는 Podcast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소개하고 있습니다.

A podcast is a media file that is distributed by subscription (paid or unpaid) over the Internet using syndication feeds, for playback on mobile devices and personal computers.[1] Like 'radio', it can mean both the content and the method of syndication. The latter may also be termed podcasting. The host or author of a podcast is often called a podcaster. The term "podcast" is derived from Apple Inc.'s portable music player, the iPod. However, known synonyms for the word pod are capsule, case, container, hull, husk, shell, and vessel.[2] A pod is obviously a container of some sort and the idea of broadcasting to a container or pod correctly the describes the process of podcasting.[3] More about the name itself can be found in the History of podcasting article.

Though podcasters' web sites may also offer direct download or streaming of their content, a podcast is distinguished from other digital audio formats by its ability to be downloaded automatically, using software capable of reading feed formats such as RSS or Atom.

많은 Podcast 소개 자료에 보면(아래 자료 포함) Podcast가 iPod 와 broadcast의 합성어라고 정의하고 있는데, 여기에서는 그럴 수도 있지만 pod가 iPod를 뜻하는 게 아니라 다른 영어 단어 pod(누에의 고치, 메뚜기의 알주머니)와 broadcast의 합성어일 수도 있다는 새로운 시각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podcast의 과정을 유심히 뜯어 보면 미디어 파일을 RSS 라는 새로운 배포 포맷으로 포장하여 배포하기 때문입니다. 이점에서 RSS와 Podcast의 연결성을 볼 수 있습니다.

관련글:
  보고모님Podcast 란?
  나루터님예전에 작성했던 Podcast(팟캐스트) 자료입니다.

이 Podcast 파일안에 실제 오디오 파일 또는 비디오 파일을 다운로드할 수 있는 위치가 기술되어 있기 때문에 이 Podcast 형식을 이해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자동으로 다운로드 받아서 MP3 플레이어에 전송을 해주면 듣는 사람이 언제라도 들을 수 있게 됩니다. (TODO: 기존 방송 방식과 비교해본 그림 추가)

이렇게 되면 듣는 이가 자신이 원하는 프로그램을 특정 시간대에 꼭 들어야 한다거나, 들을 수 있는 프로그램이 대형 라디오 방송사에 의해 제한된다거나 하는 일이 없어질 것입니다. 그리고, 블로거 입장에서도 본다면 꼭 글로만 자신의 의견을 펼치는 것이 아니라 Podcast를 통해 자신의 목소리를 낼 수가 있을 것입니다. 이런 의미에서 나루터님의 다음 표현은 Podcast의 핵심을 제시하고 있는 말이라고 생각됩니다.

방송을 녹음해서 내 블로그에 올려 놓으면 듣는 이들이 파일을 내려받아 MP3 플레이어로 아무 때나 들을 수 있는 포드캐스팅이 블로그에 입까지 달아준 것이다.

RSS란 형식을 이용하여 방송하고 싶은자(블로거)와 방송을 듣고 싶은자 사이를 거의 무의 비용으로 연결시켜주는 데다가 듣는 이의 입장에서는 자기가 원하는 방송을 원하는 시간에 들을 수 있기 때문에 Podcast의 가능성은 매우 크다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이 Podcast가 굳이 오디오 파일에만 국한 되는 것이 아니라 비디오 파일도 배포가 가능하기 때문에 그 가능성은 더 크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얼마전에 Macworld 2007 Steve Jobs Key Note Speech 도 이 Podcast를 통해 배포됐었습니다. 블로거의 입장에 있지 않은 국내 대형 방송사들도 듣는 이의 입장에서 Podcast의 유용성을 발견하고 최근 다양한 라디오 프로그램들을 Podcast로 제공하고 있기도 합니다.

가능성이 높은 Podcast라도 그것을 지원하는 툴이 좋지 않다면 별로 활성화될 수 없을 것입니다. Podcast로 쉽게 저작할 수 있는 툴과 Podcast 를 쉽게 들을 수 있는 툴 둘다가 잘 준비되어야 할 것입니다. 현재 제 판단에는 Podcast를 위한 저작툴은 기본적으로 음악, 음성 녹음, 믹싱 등의 고기능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아직은 발달이 더딘 편으로 생각되지만(사용성 측면에서 말한 것입니다), 듣기 위한 툴은 이미 기술이 성숙되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기존 Media Player 를 RSS 리더와 연결짓기만 하면 되기 때문입니다.

Podcast는 이 자체로 상당히 방대한 주제이므로 소개는 이정도로 마치고 차후에 Podcast 듣는 방법, Podcasting 하는 방법 등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근데, 실은 저도 아직 Podcasting 안해 봤습니다. 다시 말하면 제가 공부하고, 직접 Podcasting 해 본 후에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언제쯤 그게 될지는 저도 기약하기가 힘드네요)

다음에는 4.2. OPML 소개를 통해 OPML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