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RSS 기술 소개 #1 - RSS 역사

Posted at 2007.01.20 09:53 // in 기술정리 // by 김윤수



요즘 웹2.0의 기술 중 하나인 RSS가 여러모로 관심을 받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나름대로 정리해 볼 생각으로 글을 쓰게 됐습니다.

RSS에 대해 연재식으로 글을 쓰고 있고 이번에는 3. RSS 기술 소개 차례입니다.

1. RSS 란 무엇인가 ?
2. RSS 활용
3. RSS 기술 소개
    3.1. RSS 역사
    3.2. RSS 1.0 소개
    3.3. RSS 2.0 소개
    3.4. ATOM 1.0 소개
4. RSS의 확장
    4.1. Podcast 소개: Podcast 란 무엇인가?
    4.2. OPML 소개
    4.3. MediaRSS 소개
5. RSS 발전 방향

지난 2. RSS 활용 라는 글에서 RSS 를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이번 글을 통해서는 RSS의 역사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3.1. RSS 역사

RSS 기술 소개를 할 때는 항상 그냥 넘어갈 수 없는 부분이 있습니다. RSS의 역사입니다. RSS의 역사에 대해서는 다양한 글(Wikipedia RSS history section)에서 다루고 있기 때문에 굳이 여기에서 자세히 다룰 필요는 없을 것 같고, 여기에서는 여러 버전간의 발전 스텝을 간략히 소개하는 것으로 대신해야 할 것 같습니다.

- 97년 Apple의 Advanced Technology Group 소속의 Ramanathan이 Meta Content Framework 라는 기술을 개발함. MCF는 web site 와 다른 데이터에 대해 metadata 정보를 구조화하는 규격이었음.

- 97년 그 이후 연구 과제가 취소되어 Ramanathan 이 Apple 에서 Netscape 로 이적함. Ramanathan은 Netscape에서 MCF가 XML 기술을 사용하도록 변경하여 RDF 초기 버전을 정의함.

- 97년 Dave Winer 는 Scripting News weblog에서 사용하기 위해 나름의 XML syndication 포맷을 정의함

- 99년 Netscape의 Dan Libby가 My Netscape portal에서 사용하기 위해 RDF Site Summary 라는 이름으로 RSS 0.9 버전을 만듦. 그 후, 몇 가지 comment와 제안을 받아서 Scripting News의 특징을 추가한 RSS 0.91 을 만들어 냄. 이 쯤에서 RSS-DEV working group과 mailing list가 생김. 한편 Winer 는 또 다른 버전의 RSS 0.91을 만듦. 이 때부터 소위 RSS fork가 생기기 시작하면서 버전이 갈리게 됨.

- 00년 RSS-DEV group은 RDF에 기반을 둔 RSS 1.0을 릴리즈

- 02년 한편 Winer 는 RSS 0.92, RSS 0.93, 0.94를 거쳐 최종적으로 "Really Simple Syndication" 이라는 이름으로 RSS 2.0을 릴리즈

- 02년 The New York Times 가 RSS 서비스를 시작함

결국 정리하자면,

MCF --+--> RSS 0.9 --+--+--> RSS 0.91(N) --> RSS 1.0
      |              |  |
XML --+              |  +--> RSS 0.91(D) --> RSS 0.92,0.93,0.94 ---> RSS 2.0
                     |
scripting news ------+


이렇게 됩니다. 그래서 지금도 RSS 1.0, RSS 2.0과 같이 이름은 같지만 서로 다른 형식을 가진 syndication 형식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RSS 1.0 --> RSS 2.0 이런 발전 관계가 없기 때문에 RSS 1.0과 RSS 2.0 사이에는 통상 표준이 갖는 하위 호환성이 전혀 없습니다.

이런 호환성 문제에다가 RSS 2.0은 frozen 됐다고 하면서 더 이상 발전이 안되고 있기 때문에 몇 몇 뜻이 맞는 사람들이 새로운 syndication format 으로 ATOM이라는 걸 정의해서 현재 IETF 표준으로 지정되기에 이르렀습니다.

그래서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현재 web feed syndication format 으로는 RSS 1.0, RSS 2.0, ATOM 1.0(또는 0.3) 등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를 보면 이런 웃지 못할 일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네이버에서는 총 3가지의 syndication format을 지원하고 있네요. zdnet 에서는 한 술 더 떠서 네 가지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OPML은 syndication format이 아니라서 제외) 표준화가 제대로 안 되면 어떻게 되는지 단적으로 보여 주는 사례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니 혹시 표준화에 참여하시는 분들 웬만하면 성질 죽이고 하나로 통일해서 만듭시다.

헉! 전혀 의도한 바는 아니었는데, 간략하게 발전 스텝을 알아 본다는 것이 여기까지 와 버렸네요.

이 글 제목을 3.1. RSS 역사라고 바꾸고 다음에 3.2. RSS 1.0 소개로 이어 써야 겠습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