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수들이 절대 가르쳐 주지 않는 C/C++ 프로그래밍 팁 - 로깅 라이브러리 소스 공개

Posted at 2007. 8. 28. 08:00 // in S/W개발/고절가주팁 // by 김윤수


지금까지 고절가주팁 로깅 라이브러리 관련 글들을 읽어 주신 여러분들께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싶습니다. 지금까지 작성해본 로깅 라이브러리를 그냥 혼자 가지고 있기 보다는 여러분에게 Open Source 로 공개해서 Open Source 프로젝트로 진행해 볼까 합니다. License 는 LGPLv3 로 정했습니다.

상당히 오래 전부터 Open Source 소프트웨어에 매력을 느껴 왔고, 저는 언제나 Open Source 프로젝트에 기여해 볼 수 있을까 동경만 해 오다가 이참에 그냥 별 것 아니긴 하지만 로깅 라이브러리를 저의 첫 Open Source 프로젝트로 삼고 공개하기로 했습니다. 이제서야 오랫동안 생각해 오던 것을 행동으로 옮기게 됐네요.

최근 sourceforge.net 에 프로젝트 하나 개설해 달라고 신청했는데 몇 일 전 확인해 봤더니 프로젝트 페이지가 개설되었습니다.

프로젝트 개요: https://sourceforge.net/projects/yslog/
프로젝트 홈페이지: http://yslog.sourceforge.net/ (아직 들리지 마세요. 아무 것도 없습니다)

그런데 sourceforge.net 에서 프로젝트를 진행하려면, 상당히 복잡한 과정을 거쳐야 하는 것 같습니다.

프로젝트를 등록할 때도 상당히 자세한 내용을 입력하고, 자신의 프로젝트가 어떤 측면에서 좋은지도 상당히 appeal 해야하는 것 같습니다.

그럴만 한 것이 기본적으로 프로젝트가 생성되면, 독립된 프로젝트 홈페이지도 생기고, shell account 도 생기고, CVS 또는 Subversion code repository 도 생기는 등 상당한 서비스 및 자원이 제공되는 것 같습니다.

아직 sourceforge 에서 프로젝트를 진행하려면 어떤 것들을 해야하는지 잘 몰라서 헤메고 있지만, 조만간 프로젝트 진행 관련 문서들을 읽어 보고, 로깅 라이브러리 초기 버전을 공개할 수 있을 때가 되면 다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함께 개발할 분들 recruiting 도 하도록 하겠으니 나중에 관심 있으신 분들 좀 참여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지금까지 작성한 코드는 다음을 통해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솔직히 다운받으시면 실망하실 겁니다. 거의 책에 나온 예제 수준이라서요... -.-;). 아직 Makefile 도 없고, 제가 일부러 심어 놓은 버그도 있고 해서 사용하시기는 힘들 거라 생각하지만, 일단 1차 구현이 마무리된 상태라 여러분들이 테스트해 보실 수 있도록 공개합니다(다음부터는 sourceforge.net 을 통해 공개하겠습니다)



제 글이 유익하셨다면 오른쪽 버튼을 눌러 제 블로그를 구독하세요. ->
블로그를 구독하는 방법을 잘 모르시는 분은 2. RSS 활용을 클릭하세요.
RSS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은 1. RSS란 무엇인가를 클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