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 융합이 포탈 및 검색 업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

Posted at 2007. 11. 30. 14:57 // in IT동향 // by 김윤수


(2007년 12월 2일 현재 아직 완성되지 않은 글입니다. 너무 거창한 주제를 선택해서 제 지식의 범위를 한참 뛰어넘어 버린 듯...)

방송/통신 융합 서비스가 포탈 및 검색 업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 방송업계와 통신 업계에만 영향을 미치고 포탈 및 검색 업계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을 거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많을 것 같습니다. 저도 언뜻 생각하기에는 그럴 것 같긴 하지만 너무 쉽게 결론 내지 말고 한 번 생각해 보려고 합니다. 방송/통신 융합이 포탈/검색 업계에 별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면 네이버가 KT와 손잡고 네이버의 서비스를 IPTV에 적용할 생각은 별로 하지 않았겠지요. 국내 포탈 1위인 네이버가 국내 통신사 1위인 KT와 손을 잡는다는 건 뭔가 양쪽이 서로에게 기댈만한 구석이 있다는 얘기일 것입니다.

일단 방송 통신 융합이 된 서비스라면 가장 먼저 IPTV 를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IPTV 서비스를 받기 위해서는 IPTV 단말기(STB, TV 등)가 필수적이고 이런 IPTV 단말기가 일반 가정에 많이 퍼진다고 한 번 가정해 보겠습니다.

그런 단말에서 제공되는 기능은 어떤 걸까요 ? 가장 쉽게 생각할 수 있는 건 지금 MegaTV나 HanaTV가 제공하고 있는 Pre-IPTV 서비스(주문형 비디오 영어로는 VOD)일 것입니다. 영화, 드라마, 교육용 컨텐츠를 언제라도 볼 수 있는 서비스말입니다. 그리고 IPTV 관련 법안이 통과된다면 실시간 방송 서비스가 제공되겠지요. 그 중에 상당수의 채널이 지상파 방송, 유명한 케이블 방송, 위성 방송 채널의 재전송일 것입니다.

IPTV 에서 이런 기능만을 제공할까요 ? IPTV 를 통해 주문형 비디오나 실시간 방송만 제공해 준다면 기존 방송과 차별성이 너무 적을 것입니다. 그 정도의 서비스로 IPTV 서비스 사업자가 기존 방송 시청자를 IPTV로 끌어오기는 힘들 것입니다. IPTV의 기본 인프라인 인터넷을 제대로 활용하지도 못하는 서비스이구요. 따라서 IPTV는 이런 서비스보다 훨씬 풍부한 양방향 서비스를 제공하려고 시도 중입니다. 예를 들어 지인들과 TV를 통해 Communication을 할 수 있는 Rich Presense 서비스라던지, IPTV를 통해 구매를 할 수 있는 T-Commerce 서비스라던지, 인터넷 뱅킹을 이용할 수 있는 T-Banking 서비스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려고 하고 있습니다(근거 제공 필요). 방송 시청자뿐 아니라 PC 인터넷 사용자도 상당부분 끌어 오려는 것이겠지요. 가장 오래 사용되는 미디어가 방송 -> 포탈로 변해 온 것처럼 IPTV는 포탈에서 다시 IPTV로 바꾸려는 것입니다. 그럼으로써 광고, 미디어 소비, 서비스 소비의 대표적인 창구가 되려는 것입니다.

IPTV 서비스 사업자는 위와 같은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인프라를 구축함으로써 미디어 소비 플랫폼을 장악하여 현재 이통사와 같은 지위를 갖기 위해 노력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IPTV 서비스 사업자가 원하는 대로 흘러가진 않을 것입니다. 왜냐면 유선 인터넷은 무선 인터넷과 달리 초기부터 정액 요금제와 더불어 활성화되었고 무선 인터넷에 비해 훨신 열린 네트워크 특성을 통해 다양한 혁신이 일어난 상황이기 때문입니다. 다시 닫힌 공간으로 회귀하려 한다면 상당한 소비자의 반발을 살 것이 분명해 보입니다.

따라서
그런 단말에서도 검색 욕구가 많이 발생할 것임. 기본적으로 인터넷이 되기 때문에 IPTV 서비스 업체안의 컨텐트만 즐길 수 있는 것이 아니라 공개된 인터넷 상의 컨텐트도 얼마든지 즐길 수 있음. 유선 네트워크 상에서는 모바일 네트워크와 같은 Walled Garden 전략을 IPTV 서비스 업체들이 취하기 힘들 것. 왜냐면 이미 유선 네트워크는 개방되어 있으므로.

최근 갈수록 다양해지는 미디어 배급 채널 및 폭발적인 컨텐트 증가로 검색에 대한 니즈는 갈수록 가속화 될 것임. 왜냐면 정보가 너무 많으니까 단순 채널 개념의 브라우징이 어려워질 것임.

컨텐트가 비약적으로 많아지면 기존의 전통 미디어들의 광고 수입도 줄어들 것이고 광고주들이 선호하는 광고 방법도 많이 바뀌게 될 것임

전통 미디어 주 수익원인 광고 매출이 줄어들게 되면 전통 미디어들은 어떻게 수익을 낼까 ?

광고쪽에서는 광고주와 다양한 Publisher 들을 네트워크로 묶어서 다양한 광고 채널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해주는 광고 네트워크가 큰 영향력을 발휘할 것임. 전통 미디어는 그 중의 하나의 광고 채널 역할을 하게 될 것

그렇지만 여전히 전통의 대형 미디어들은 브랜드를 각인시키기 위한 효과적인 광고 채널로 활용될 것 같음

방송 통신 융합이 된다면 컨텐트가 무지 많아질테니 동영상 검색과 동영상 광고가 상당히 중요한 분야가 될 것임

효과적으로 동영상을 검색할 수 있는 방법이 필수적이고, 동영상 광고에 대해 효과적인 광고를 집행하기 위해서는 동영상의 내용을 효과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할 필요가 있음

포털/검색 업체들은 IPTV 단말 제조 업체들 또는 IPTV 서비스 업체들과 협력하기 위해 노력할 것임. 기본 검색엔진이 자신쪽으로 연결되도록 하기 위해. 구글이 Android 같은 전략을 펼친다면 IPTV 플랫폼을 Open Source 로 개발하여 공개할 수도 있을 것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