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올린 및 블로거에게 공개 제안합니다

Posted at 2007. 1. 30. 00:22 // in 기타 // by 김윤수


요즘 이올린에 낚시성 제목의 글들을 많이 떠서 많은 블로거로부터 이올린에 불만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갑자기 어떤 분이 자신의 장외주식 블로그들을 광고하는 글들을 상당히 많이 올려서 물의를 일으키기도 했습니다. 저는 그거 보고 일일이 신고 버튼을 눌러서 광고글로 신고해 버렸습니다. 그랬더니 어느새 메인 화면에서 없어지더군요.

우선 저는 메타블로그에서 좋은 글들을 더 주목 받게 하는 것은 메타블로그에 참여하는 블로거들의 몫이 더 크다고 생각합니다. 혹시라도 메타블로그 시스템에서 자동으로 글을 걸러낸다던지 하면 선의의 피해자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철저히 블로거들간의 자정 작용에 의해 더 좋은 글들이 잘 노출되도록 해야할 것입니다. 그래서 우선 블로거님들께 다음을 제안합니다.

1. 좋은 글을 보면 꼭 추천을 눌러줍시다. 추천을 누르면 카운트가 5가 올라갑니다.
2. 바람직하지 않은 글을 보면 수고스럽더라도 꼭 신고를 눌러서 신고합시다.(로그인 상태인데도 신고 버튼을 누를 때 로그인하라는 에러 메시지가 뜨면 "자세히 보기" 버튼을 누른 후에 신고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3. 낚시성 제목을 가진 글들(노골적인 성적 Post 같은 것들)은 절대 클릭하지 맙시다.
4. 낚시성 제목을 가지고 글을 올리거나 노골적인 성적 Post 를 올리지 맙시다.

위 네 가지만 꼬박꼬박 지키더라도 상당한 효과가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올린에는 다음을 제안합니다.

1. 메타블로그에는 미성년자도 많이 들어올 것으로 생각됩니다. 노골적인 성적 Post를 걸러내기 위한 장치로 신고 버튼과는 별도로 미성년자불가 신고버튼을 뒀으면 합니다. 미성년자불가 컨텐트일 경우에는 성인 인증을 거친 후에 해당 Content를 볼 수 있도록 했으면 합니다.
2. 신고로 인해 발행 취소된 글의 수가 특정 건수 이상(예를 들어 5번 정도) 접수된 사용자에 대해서는 블로그 Post가 발행되는 걸 일정 기간 동안 막았으면 합니다.
3. 올블로그 처럼 추천 카운트와 읽기 카운트를 분리하고 추천글에는 추천 카운트가 있는 글들만 노출시키는 것도 한 방법일 것 같습니다.
4. 로그인한 상태인데도 신고 버튼을 누르면 로그인하라고 에러메시지를 내는 문제를 빨리 해결해 주시기 바랍니다.

앞으로 이올린의 자정 작용이 잘 작동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