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ple iPhone Multi-touch 기술의 원조

Posted at 2007. 1. 31. 23:18 // in IT동향 // by 김윤수


이미 많이 보신분들이 있을 것 같긴 하지만, 혹시라도 못 보신 분들을 위해 올립니다. Apple iPhone Multi-touch 기술의 원조라고 보시면 되구요. 요즘 Human-Computer Interaction 연구 분야 중 Multi-touch 가 상당히 활발하게 연구 중인가 봅니다.

Multi-touch를 이용한 다양한 Application 예를 보여주는 데 상당히 환상적입니다. 거의 Minority Report에 버금가는 수준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Apple iPhone을 시연할 때, Apple이 기술적으로 적어도 5년은 다른 업체에 비해 앞서 있다고 하는 것은 너무 과장이 심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전산 전공하신 분들은 대부분 그게 뻥이라는 거 아실 겁니다.

우선 3분 30초 짜리부터 보여드립니다.

 



그리고 다음은 9분 짜리입니다((아! 그리고 이거 데모하시는 분 아무래도 재미교포 2세이신가 봅니다. 성도 Han 이고 얼굴도 한국 사람처럼 보입니다. 보고 있자니 괜히 애국심이 샘 솟는 듯...)



그리고, 마지막으로 기술적으로 더 관심있으신 분들을 위해 이 프로젝트의 홈페이지 주소 알려드립니다.

Multi-touch Interaction Research

그리고 아래 영상은 아이폰의 핵심기술 멀티터치 - Multi-Touch Interaction 또 다른 영상  라는 글에서 따온 것입니다. 이 글에 따르면 Jeff Han 이라는 사람이 최근 Multi-Touch 기술을 마케팅하기 위해 Perceptive Pixel 이라는 회사를 만들었다고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