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LG070 일부 전화 불통이랍니다/복구 됐습니다

Posted at 2008. 8. 3. 19:56 // in 인터넷오늘은 // by 김윤수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제 와이프가 전화하려고 myLG070 전화를 든 게 5:30쯤 이었으니까 벌써 1시간 이상 지났네요. 제가 070-7570 인데 장애 문의 했더니 7570과 또 한 국번이 장애 중이라고 하는 군요. 아무래도 전화기가 켜졌을 때 제일 먼저 접속하는 서버가 있는데(IMS; Internet Multimedia Subsystem 이라고 하던가요 ?) 그 서버가 장애를 일으켰나 봅니다.

전화기 화면상에는 전화기 아이콘에 X 표가 표시되어 보이는 상태입니다. 아마 최근에 가입한 분들이 불편을 겪고 있지 않을까 예상해 봅니다. 저도 최근에 가입했거든요.

현재 1544-0001 로 전화해서 제일 먼저 1번 누르시고 자기 전화 번호 입력한 후 '#' 누르시고, 3번 인가를 누르시면 장애 관련 상담원 연결이 가능합니다. 아무래도 일요일이라 상담원이 많이 있진 않을테니... 연결되는데 한참 걸리는 것 같군요. 저도 한 5번 턴을 기다린 다음에야(지금 너무 연결한 사람이 많아서 기다리셔야 합니다.... 이런 멘트를 5번 정도 기다린 다음에야) 겨우 통화가 돼서 물어 봤습니다.

뭐 예상했던 대로 서버 장애더군요. 제가 통신쪽 일을 어느 정도 해보고 SIP에 대한 것도 아주 쪼금은 알고 있던 터러 예상했던 것이었습니다.

한 시간 쯤 후에 다시 전화기를 껐다가 연결해 보라고 하니 두고 봐야 겠습니다. 그나 저나 이런 일이 벌어지고 나니 약관 내용이 궁금해 지는 군요. 불통된 시간에 대해서는 환불을 해주려나요 ? 약관을 한 번 확인해 봐야겠군요. 약관 내용 확인한 후에 다시 이 글을 Update하겠습니다.

myLG070 측은 이번 사태를 계기로 서비스 품질 확보에 더욱 노력해 주시는 모습을 보여 주셨으면 좋겠고, 공식적인 채널을 통해 사과 보도를 해주시기를 기대해 봅니다.

Update #1:
http://www.mylg070.com/file/agreement.zip 를 클릭하시면 myLG070 약관을 다운 받으실 수 있습니다. 한참 찾았네요. 페이지 제일 아래에 위치시켜 놓았서 잘 안보이는군요. 약관 내용 확인한 후 다시 Update 하겠습니다.

Update #2:
약관 내용을 확인했더니 다음과 같은 조항이 있네요.

제 9 장 손해배상
제 30 조 【손해배상, 요금 등의 감면, 면제 및 할인】
① LG데이콤은 이용자의 책임이 없는 사유로 전화통화를 하지 못한 사실을 이용자가 LG데이
콤에 통지한 때(그 전에 LG데이콤이 그 사실을 안 경우는 알게된 때)로부터 3시간이상 계
속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거나
월 누적 장애 시간이 12시간을 초과하여 이용자가 손해
를 입은 경우 이용자의 청구에 의하여 배상합니다.
② 제1항의 손해배상금액은 이용자가 청구받은 최근 3개월분(서비스 이용기간이 3개월 미
만인 경우는 해당기간 적용) 요금의 일평균액을 24로 나눈 시간당 평균액에 이용하지
못한 시간수를 곱하여 산출한 금액의 3배
를 이용자와 협의하여 배상합니다.

지금 장애는 제 1항에 해당하는 것으로 파악이 됩니다. 이 경우에도 1) 최소한 3시간 이상 연속해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한 경우에 2) 이용자가 청구해야만 배상을 한다고 되어 있네요. 헐~ 그 3시간이라는 것도 이용자가 LG데이콤에 통지한 때를 기준으로 하니까 제가 통보한 시간이 6:10분쯤 이었으니 아직도 2시간 정도 남았네요. 이 글을 쓰는 현재 시간 7:15분입니다 ^^ LG데이콤이 그 사실을 알게된 때라는 조건도 있지만 LG데이콤 측에서 저보고 당신이 제일 먼저 통지한 사람이다라고 말하면 제가 뭐 할말이 있나요. 수사권이 있는 국가 기관도 아니고.

아무튼 3시간 이상 넘으면 제가 평소 사용하던 금액의 딱 그 장애시간만큼의 비율로 계산한 후 세 배를 준다는 얘기네요.

myLG070 측이 어떻게 반응하는지 지켜 보겠습니다. 요즘은 회사들도 예전처럼 함부로 하진 못하겠어요. 저처럼 인터넷상에서 지켜보는 사람들이 하두 많으니 원...

다시 서비스 살아나면 한 번 더 Update 해보겠습니다. ^^

Update #3:
약관 내용대로 세시간 연속 장애가 발생했을 때를 계산해 봤더니 시간당 10.4 원 정도 나오네요.

10.4 * 3(세시간) * 3(세배) = 약 93.6 원 정도 나옵니다. ㅋㅋㅋ

이건 제 입장이구요. myLG070 측의 입장에서 계산해 본다면...

가입자당 매달 평균 9000원 정도 요금을 낸다고 가정하고, 이번에 장애난 사람이 한 만 명된다고 상상해 보겠습니다. 두개 국번에서 장애가 발생했다고 했으니, 그 번호를 다 채우진 않았을테고, 한 50% 정도 채웠다고 생각하면 만 명으로 계산해도 될 듯합니다.

9000 / 30 = 하루당 300원
300 / 24 = 시간당 12.5원

이번에 장애가 정확히 세시간 발생한다고 가정해 볼까요 ?

12.5 * 3(세시간) * 3(세배) * 10000 = 1,125,000

에궁 겨우 100만원 넘는군요. 그냥 서비스에 이상이 있었다고 하고 배상해 주면 되겠네요. 바로 입금하지 않고, 다음 달 요금 청구할 때 빼준다고 하겠죠? 회사 입장에서야 지금 당장 현금이 빠져 나가는 것보다 나중에 income 이 줄어드는 게 더 나을테니... 그리고, 회계상으로는 income 이 줄어든 게 아니라 비용이 나간 걸로 하겠죠. 비용이 나간걸로 하면 세금이 줄어들테니... 여러모로 회사는 편해요~

음... 그럼 저는 지금까지 뭐 했던거죠 ? 겨우 90원 정도 배상 받으려고 이런 글을 쓰고 있었던 걸까요 ???

누가 그러던데... 제 연봉으로 따져보건데, 시간당 만원 이상 나오지 않을거라면 뭐든지 하지 말라고 하던데. ㅋㅋㅋ

아무튼 글 쓰면서 재밌었습니다. 이럴 때를 대비해서라도 항상 약관은 읽어 놓아야 겠어요. ^^

모두 즐 블로깅하세요~

Update #4:
오후 7시 47분 현재 서비스 복구 됐습니다. ^^
그나마 90원 배상 받기도 힘들겠습니다. 그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