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블로그 애드센스 누적 수입 추이 분석

Posted at 2007. 7. 9. 07:00 // in 블로깅 // by 김윤수


이전 글에서 밝힌 바와 같이 저는 블로그를 통한 수익 창출에 관심이 많습니다. 국내에서도 프로 블로거가 가능할까에 대해 한 번 테스트해 보고 싶기도 하구요.

그런 의미에서 제 블로그 애드센스 누적 수입 추이를 공개하고자 합니다. 그럼 구체적인 수치를 공개하기 전에 제 블로그 현황에 대해 간략히 소개드리겠습니다.

1. 블로그 개설일: 2007년 1월 21일
2. 주된 블로그 토픽: S/W 개발 관련 글(26개), IT 동향(12개), RSS기술정리(10개)
3. 블로그 총 글 개수: 71개
4. 매월 평균 투고 글 개수: 약 11개
5. 매월 투고 글 개수 추이:
   1월(21개), 2월(9개), 3월(17개), 4월(3개), 5월(4개), 6월(14개), 7월(3개)
6. 매일 평균 접속자수: 약 261명
7. 총 접속자수: 43856명
8. 블로그가치: $31,614.24
9. RSS구독자수: 105명(한RSS만, 원래 RSS 피드 주소랑, FeedWave 용 주소를 합쳐서)

이상입니다.

지금까지 누적 수익 추이를 보여드리겠습니다.

현재까지 누적 수이 추이

현재까지 누적 수이 추이

<크게 보시려면 이미지를 클릭하세요>

보시는 바와 같이 총 수익은 별로 되지 않습니다(7월 6일 현재 136.53$입니다). 흐흐 ^^; 이 정도 가지고 무슨 분석을 한다는 게 좀 웃기긴 하지만 비교적 오랜 기간의 통계가 모인 것이므로 분석해 보면 나름 의미가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일단 눈에 가장 뜨이는 특징이 2월3일경까지는 상당히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다가 5월 19일까지는 완만하게 증가하고 마지막 단계에서는 이전과 비슷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된 이유가 무엇일까요 ? 제 경험에 비추어 말씀드린다면 다음과 같이 얘기할 수 있습니다.

  1. 블로그를 시작한 초반에는 보통 애드센스 수입이 좋다(그 동안 몇몇 애드센스 수입을 공개한 블로그의 글들을 봤었는데, 시작한지 얼마 안되는 다른 블로그들도 그런가 보더군요. 이 부분에 대한 근거를 정리해서 보여드렸으면 좋겠는데... 그 동안 그런 글을 읽고 그냥 지나쳐버려서 잘 정리해서 제시하진 못하겠습니다. 글적글적...)
  2. 제 블로그의 경우 5월19일을 기점으로 블로그 스킨을 애드센스에 최적화 되어 있다는 현재의 팀블로그 스킨으로 바꾸고, 광고를 본문 오른쪽에 배치시키고, 광고크기도 300x250을 활용하기 시작했습니다. 이 시점부터 애드센스 수입이 확연히 바뀌더군요.
  3. 글을 많이 쓰면 아무래도 방문자가 많아지므로 애드센스 수입을 많아진다. 제 경우, 1월 투고글 수 21개, 6월 투고글 수 14개 인 걸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럼 제가 어떻게 이런 결론을 내리게 됐는지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세 구역을 좀 더 확대해서 살펴 보겠습니다.

다음은 1기(1월21일~2월3일) 누적 수익 그래프입니다.
1기 누적 수익 추이

1기 누적 수익 추이

<크게 보시려면 이미지를 클릭하세요>

날짜에 따른 누적 수익의 일차 함수를 구해보면 그림에서처럼 기울기가 1.7152 가 나오는 걸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즉, 하루에 평균 1.7152 달러의 수익이 있었다는 얘기입니다. 그리고, 이 일차 함수가 얼마나 정확한지를 나타내는 값이 R 제곱으로 0.9645입니다. 이 값이 1에 가까우면 통계적으로 상당히 정확하다는 걸 의미합니다. 0.9645 면 상당히 정확한 거죠.

다음은 2기(2월3일 ~ 5월19일)입니다.

2기 누적 수익 추이

2기 누적 수익 추이

<크게 보시려면 이미지를 클릭하세요>

2기에서는 일차 함수의 기울기가 0.3219로 1기에 비해 상당히 낮은 걸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다음은 3기입니다.

3기 누적 수익 추이

3기 누적 수익 추이

<크게 보시려면 이미지를 클릭하세요>

3기에서는 일차함수의 기울기가 1.607로 1기와 거의 비슷한 수준으로 회복된 걸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R제곱값도 거의 1에 육박하구요.

이상으로 일단 제 애드센스 누적 수입 추이가 세 부분으로 구분된다는 걸 이해하실 거라 믿습니다.

3기에 애드센스 수입 추이가 상당히 늘어나게 된 이유로 저는 스킨 변경과 광고 크기 변경을 들고 싶습니다. 제가 스킨과 광고 배너 크기를 변경하게 된 것은 다음 글들을 보고 나서입니다. 그 전에는 468x60 을 본문 상단, 본문 중간, 본문 하단 이렇게 세 개를 쓰고 있었습니다.

구글 비공식 블로그 - Google Inside :: Hoogle의 애드센스 최적화 결론 - 구글 최적화 적용후기
블로그에 애드센스를 배치하는 가장좋은 위치와 방법
블로그를 운영하는 분이라면 누구든지 애드센스의 배치와 조화, 그리고 최적화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뿐 아니라 외국에서 역시 많은 블로거들이 클릭율이 가장높은 곳을 찾기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대체적으로 애드센스..
물론 이 글들을 보기 전에도 진작부터 스킨도 변경해 보고, 애드센스 최적화도 적용해 봐야겠다라고 생각은 하고 있었지만, 워낙 귀차니즘에 익숙해서인지 막상 적용하기가 쉽지 않더군요.

그런데 막상 위에서 제시한 방법을 쓰기 시작했더니 애드센스 수입이 그 전과 확연히 차이가 나더군요. 매일 수입이 위에서 그래프에서 제시했던 대로 그 전에는 매일 0.3219$ 정도이던 것이 애드센스 최적화를 적용한 후에는 1.607$가 됐습니다.

그리고 현재 제가 쓰고 있는 광고 배너 종류는 글 상단 오른쪽에는 300x250 이고 글 하단에는 468x60 입니다. 이 둘 간의 애드센스 수입을 비교해 봤더니 확연히 차이가 나더군요.

다음은 구글 애드센스 사용자 설정 채널 개념을 적용한 보고서를 통해 본문 상단 오른쪽 광고와 본문 하단 광고의 수익을 비교해 본 것입니다.

  righttop bottom
  클릭수 수입 클릭수 수입
평균 2 1.58 0 0.01

보시다 시피 본문 상단 오른쪽 광고의 총 클릭수 및 수입이 상당히 크게 차이 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본문 상단 오른쪽 광고는 클릭수뿐만 아니라 클릭당 수익도 본문 하단 광고에 비해 상당히 큰 걸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 데이터로 미루어 짐작하건데 300x250 배너에 노출되는 광고의 단가가 468x60 배너 광고의 단가보다 큰 게 아닌가 생각됩니다.

스킨과 광고 배너 종류를 바꾼지 한달 반 정도 되었는데요, 적용해 본 제 소감은 블로그를 통한 애드센스 수익 창출에 관심 있으시다면

"꼭 애드센스 최적화 방법을 적용해 보시라"

라는 것입니다. 이왕 좋은 글 쓰시고서 부가적으로 수익까지 얻는다면 더 좋지 않겠습니까?

이상 엉성한 애드센스 최적화 분석 보고서였습니다. ^^;

(애드센스 다신 분들 허용되는 범위 내에서 서로 공개하면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댓글이나 트랙백을 통해 공개해주시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