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umbleUpon: 추천 기반의 인터넷 Navigation 서비스

Posted at 2007. 2. 24. 05:19 // in IT동향 // by 김윤수


(다음 글은 김윤수의 웹2.0 비즈니스 이야기에 제가 게시한 글을 그대로 따온 것입니다.)

한 가지 재미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Web 2.0 벤처 업체가 있어서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싸이트 주소는 StumbleUpon(http://www.stumbleupon.com/) 입니다.

이 업체가 제공해 주는 서비스는 Stumble! 이라는 버튼을 누를 때마다 개인의 기호에 맞는 인터넷 상의 컨텐트(web site, blog 글, video 등을 망라하여)를 추천해 줌으로써 인터넷 사용자가 쉽게 인터넷을 Navigation할 수 있도록 해주는 서비스입니다.

여기에 덧붙여 추천받은 컨텐트에 대해 I like it! 또는 No more like this 와 같이 간단하게 만족 여부를 표시하고 해당 컨텐트에 대해 Review 의견을 달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도 제공하고, 해당 컨텐트에 대해 의견을 개진한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보면서 social network을 맺어갈 수 있는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우선 StumbleUpon 싸이트에 접속하면 IE 또는 Firefox용 툴바를 제공하고 있으니 이 중에 자신의 브라우저에 맞는 툴바를 설치하신 후에 가입하고, 로그인 하고 나면 다음 그림과 같이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음은 가입하는 화면입니다. 아래 보시는 바와 같이 자신의 관심사를 설정하게 되어 있습니다. 이걸 잘 설정해 두시면 Stumble! 버튼을 누를 때마다 그 관심사에 맞는 컨텐트를 표시해 줍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Stumble! 버튼을 눌렀을 때, 추천된 페이지에 대해  나  를 선택하면 그 페이지를 처음으로 추천할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페이지에 대한 기본적인 description 과 의견을 쓸 수 있는 화면이 뜨게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리고 나서 를 누르면 다음과 같이 현재 보고 있는 페이지와 관련된 다른 사람들의 리뷰 의견을 볼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특히  버튼을 눌렀을 때 나타나는 Stumble Video는 인터넷 상의 각종 동영상 공유 싸이트(Google Video, YouTube 등)에 공개된 동영상을 추천 기반으로 볼 수 있게 해주는 편리한 서비스입니다. 다음은 Stumble Video 를 실행해 본 화면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외에도 Social Network 관련된 서비스도 많이 있지만 제가 주목하고 싶은 서비스는 위와 같은 내용이라서 소개는 이정도로 마칠까 합니다.

위 서비스는 기본적으로 인터넷에서 적극적으로 정보를 찾기 위한 사람을 위한 서비스라기 보다는 그냥 인터넷을 재미 삼아 돌아다니는 사람을 위한 서비스라고 생각됩니다. 현재와 같이 정보의 홍수 속에 살아가는 사람들은 자신에게 맞는 정보를 손쉽게 얻기를 원하는데, 각자의 기호에 맞게 정보를 전달해 준다면 정보 게시자나 정보 이용자나 모두 혜택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바로 이 부분에서 저는 이 서비스의 가능성을 높게 보고 싶습니다. 최근 들어 Attention Economy라고 하여 정보를 생산하는 비용보다 정보에 대한 Attention을 이끌어 내는 비용이 더 많이 드는 현상이 발생하여 갈수록 Attention을 얻어내는 것이 힘들어지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 가운데서 사용자의 기호에 맞는 정보를 별 어려움 없이 접근할 수 있도록 해준다면 사용자 측면에서는 큰 도움이 될 것이고, 사용자가 많이 쓰게 된다면 이런 채널을 통해 사용자의 기호에 맞는 정보를 전달하려는 사람들이 무척 많아지게 될 것입니다.

이 회사의 주요 수익 모델은 자신의 싸이트로 트래픽을 끌어 오고 싶은 광고주들에게 돈을 받고, StumbleUpon의 사용자들이 Stumble! 버튼을 누를 때마다 트래픽을 광고주의 싸이트로 유입시켜 주는 모델로 판단됩니다.

만약 가입자를 많이 확보하고, 사용자 기호에 맞는 정보를 전달하는 능력이 뛰어 나다면, 향후 매우 강력한 Web 2.0 Platform이 될 것으로 예상해 봅니다.


  1. SSabu

    2007.02.24 06:20 신고 [수정/삭제] [답글]

    우연한 기회에 정보가 한 곳으로 모아진다(?)는 '쓰레기통 이론'을 생각나게 하는 알고리즘(?)을 갖춘 사이트이군요.
    그리고 더욱 흥미로운 사실은 개개인의 정보성향을 적절히 반영하고 있는 듯합니다. 그래서 더욱 끌리는 군요.

    좋은 정보 감사여~

  2. Cscore

    2007.03.22 00:21 [수정/삭제] [답글]

    예전에 유행했던 software agent가 적용된 사이트 같네요.
    사용자 feedback을 받는 reinforcement learning을 통해 personalize 서비스를 제공하는.... 꽥~

  3. 데브로망스

    2011.05.24 22:32 신고 [수정/삭제] [답글]

    한 때 많이 사용했던 서비스였습니다.
    그러다 어느 순간 접속하지 않고 있는데,
    이유를 생각해 보니, 시간 죽이기엔 최고지만, 뭔가 늘 사용하고 싶은 욕구를 충족시키진 못했던 것 같습니다.
    글 잘 읽고 갑니다. ^^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