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투자를 시작하기 전에: 너 자신을 알라(자산 파악)

Posted at 2007. 3. 11. 12:36 // in 기타 // by 김윤수


이 글은 제가 투자에 관해 운영하고 있는 김윤수의 생활투자 블로그에 최근에 올린 글에 대한 광고입니다. 혹시 투자에 관심 있으신 분은 참고로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투자를 시작하기 전에: 너 자신을 알라(자산 파악)
제목을 보고 약간은 의아해 하실 분들이 있을 것 같습니다. "투자를 시작하려는데 나 자신을 알아야한다니...? 이게 무슨 말이지 ?

제목에서 제가 "너 자신을 알라"라고 한 의미는 자신의 강점, 약점, 성격 등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재정 상태에 대해서 정확히 파악하라는 의미입니다. 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투자 성향을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제 생각에는 자신의 재정 상태를 파악하는 것이 가장 먼저라고 생각합니다. 자신의 재정 상태를 파악해야만 어떻게 투자를 해갈 것인지 계획을 세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자신의 재정 상태를 파악하지 않고 투자를 시작한다면 십중팔구는 잘못된 투자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예를 들어, 현재 8.5% 이자율인 제2금융권 빚이 있는데, 그건 무시하고 주식 투자를 하려고 한다면 그것처럼 잘못된 투자는 없을 것입니다. 그래서 투자를 시작하기 전에 먼저 자신의 재정 상태를 파악하라고 한 것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자신의 재정 상태를 파악할 수 있을까요 ? 재정 상태를 파악하는 방법이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현재 제가 쓰는 방법을 알려 드릴까 합니다.
아~ 찔려~ 휘리릭~ ^^; 메타 블로그에 발행하지는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