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기 관련 KT 인터넷 서비스 약관 내용

Posted at 2007. 7. 31. 17:54 // in IT동향 // by 김윤수


어제 댓글에서 약속드렸던 대로 KT의 약관을 자세히 살펴 봤습니다. 다음은 KT 인터넷 서비스 약관(2007.7.30일자 시행)에 제시되어 있는 공유기 관련 내용입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 기타요금
......
(4) 공유기 등 서브네트워크(sub-network) 무단 부착에 대한 위약금
O 고객이 케이티의 사전 승인 없이 공유기 등 서브네트워크를 이용하여 약정한 단말 수 이상을 연결하여 사용하고, 케이티가 원상 회복의 요청에도 불구하고 계속 이용할 경우 해당 고객에게 위약금 성격의 실비를 부과할 수 있음
- 산정식: 약정 이외의 단말수 * 최근 6개월 평균 이용요금 * 3
- 고객이 이용기간이 6개월 미만인 경우 해당기간의 평균요금 적용

4. 부가서비스
가. 유료 부가서비스(부가세 별도)
O 개념: 부가서비스를 이용한 대가로 납입한 요금(이하 "부가서비스료"라 합니다)
(1) Megapass
......
추가단말서비스: 매가패스 기본 서비스(1회선)을 이용하면서 추가단말에 대해 초고속인터넷 접속을 제공하는 서비스. 단, 추가단말(PC) 이용대수는 3대까지로 한다. 1대당 월 5,000원
......
* 추가단말서비스는 추가단말에 공인 IP 주소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 기본 PC 이외에 인터넷 이용 목적의 추가 PC 에 대한 추가단말서비스 요금은 추가단말 2대부터 적용하며, 계약기간 할일은 적용해 드립니다.

이대로 시행한다면 오로지 단말 대수로만 요금을 부과하겠다는 것이네요. 단말 대수로만 추가 요금을 부과시키면 문제가 커지지 않을까 합니다. 단말 대수와 트래픽 유발량이 꼭 일치하지는 않으니까요. 불공정 약관으로 신고해야 되나요 ?

그리고, 약관을 읽으면서 재밌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제19조 (요금 등의 감면, 면제 및 할인)
...
(5) 케이티는 최저속도 미달시 고객의 청구에 의하여 이용요금을 감면합니다. 최저속도, 대상서비스, 보상기준 등은 "별표2"와 같습니다.

[별표2]
1. 초고속인터넷서비스 최저속도 보장제도
가. 대상서비스: FTTH/LAN/VDSL/ADSL로 제공하는 Megapass Special/Ntopia/Premium/Lite
나. 최저속도(하향속도)
Special: 5Mbps
Ntopia: 3Mbps
Premium: 2Mbps
Lite: 500Kbps
* 고객 댁내 모뎀에서 물리링크를 측정하는 경우: 기준속도에 20%를 추가
다. 최저속도 보장구간: KT 측 시설 구간(KT 측 속도측정서버에서 KT와 고객측 시설 분계점까지)
라. 보상기준
1) 측정서버: KT 속도측정서버(http://speed.kornet.net)
2) 보상기준: 30분 동안 5회 이상 측정하여 측정횟수 60%이상이 최저속도에 미달할 경우
3) 보상금액: 해당일 이용요금을 감면

최고속도 100Mbps 짜리 서비스가 보장되는 최저속도는 각각 5M, 3M 네요. 광고할 때는 최고속도를 떠들지만 약관에는 최저속도를 보장하고, 보상금액도 해당일(해당월이 아닙니다) 요금만 감면해 준다네요. 요금 감면 받으려면 매일 매일 속도 제대로 나오는지 측정해 봐야겠네요.

역시 예상했던 대로 KT의 약관은 KT 입장에서 완벽하게 준비된 듯 합니다. 이번 기사도 약관 개정과 시기를 맞추어서 퍼뜨린 것 같습니다.

이용 약관은 여기에서 다운 받으실 수 있습니다.

  1. 오스카

    2007.07.31 18:35 [수정/삭제] [답글]

    최저 속도 약관 정말 KIN 이군요. 게다가 일 단위 보상이라;;;

  2. 활의노래

    2007.07.31 18:55 [수정/삭제] [답글]

    이쯤되면 집단소송을 생각해 봐야 하는건 아닌지 고민되네요

    • 김윤수

      2007.07.31 19:28 신고 [수정/삭제]

      KT 가 강한 제재 조치를 취하면 시민 단체나 내지는 소비자 단체를 통해 집단 항의를 하는 것도 방법이겠지요. 전례를 보건대 KT 가 이번에도 강하게 나올 것 같지는 않습니다.

  3. Heart

    2007.07.31 20:28 [수정/삭제] [답글]

    최저 속도... Premium만 그냥 이해해줄 만하고 나머지는 정말...

    엔토가 최고속도가 100Mbps, Premium이 10Mbps(ADSL이라는 가정), Lite가 2Mbps 정도 되는걸로 알고 있는데, 실제로 ADSL 프로급이 각 케이블사의 평균치가 대충 4.xxMbps 정도 되는것을 생각하면 Premium은 아주 욕먹을 정도는 아닌것 같습니다...만 엔토나 라이트는 정말 욕나오네요.

    다만 이게 변경된 약관이 아니라 가입시의 약관이라는게...
    타사의 약관에도 이런게 있던가요?

  4. 좋은사람들

    2007.08.01 00:53 신고 [수정/삭제] [답글]

    엔토피아가.. 최저속도 3m라니.. 경악이네요-_-;;

  5. 알 수 없는 사용자

    2007.08.01 01:59 [수정/삭제] [답글]

    윤수님..KIN 을 고개를 왼쪽으로 돌려서 보세요. 한국어 한 단어로 보일겁니다 ㅎㅎ

  6. 오스카

    2007.08.01 08:15 [수정/삭제] [답글]

    헙, '즐'을 모르셨군요. 저도 정말 가끔 쓰긴 하는데..
    그냥 웃기네, 황당하네, 어이 없네, 생각할 가치가 없다.. 뭐, 그런 의미에요. ^^

  7. 희진

    2007.08.03 05:38 [수정/삭제] [답글]

    잘읽었습니다//
    '제19조 (요금 등의 감면, 면제 및 할인)'
    부분은...웃기다해야할까요...orz...
    이부분만 좀 퍼가겠습니다~

  8. 그램린

    2008.08.03 23:19 [수정/삭제] [답글]

    기본적으로 초고속 이용약관을 보면 KT, 하나로, 파워콤등 모든 사업자가 다수의 단말기(컴)를

    사용시 추가단말서비스라고해서 추가요금을 납부해야 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KT나 하나로를 제외하 파워콤은 아직 단속 하지 않고 있습니다.

    (하지만 언제 바뀔지 모르는 정책이라서 ㅠㅠ)

    앞으로 단속을 할 수도 있고.. 안할수도 있고.. 알수가 없는 상태입니다.

    나중에 단속을 하더라도 현재는 파워콤으로 교체하시는 것이 1차 방법일 듯 합니다.

    그러나 임시 방편일 뿐 확실히 처리하고자 하신다면 "엑스피드오피스"를 추천합니다.

    http://blog.daum.net/konbc

    감사합니다

  9. 통신영업

    2008.09.02 18:42 [수정/삭제] [답글]

    안녕하세요.

    저는 통신영업쟁이입니다. 지금 공유기가 많은 이슈를 발생시키고 있는것은 사실입니다. 영업쟁이로서 행복한 비명을 지른지도 벌써 2달이 다 되어 가고 있습니다. 상담을 해보면 대부분 고객이 반감을 산것은 가격이 아닙니다.

    고객들도 다들 금액적인 부분은 인정을 하고 있는데, 돈을 더 내면 품질을 올려 주어야 하는것이 아니냐는 불만이 가장크고, 기존보다 많은 금액을 내는 것이면, 담당이던 누구든 찾아와서 말을 해야 하는 것이 아니냐, 갑자기 다 끊어 버리면 업무상으로 많은 피해는 누가 책임을 질것이냐는 등, 이에 반감이 생겨서 검색을 하시다, 저에게 많은 연락이 오고 있습니다. 현재 kt 나 하나로에서 추가 단말서비스를 한다고 하고, 아직 파워콤이나 유선방송사는 아직 하고 있지 않아 하지 않는 통신사로 넘어가고 있는것이 현제 사정입니다. 그러나 가정용 상품은 모두 실시할 계획으로 알고 있습니다. 파워콤은 장비구매등을 검토중이라는 말까지 전해들은 이후 저도 정신이 없어서 더이상의 정보는 없지만, 올해안에 모든 통신사들이 실시할 거란 말이 많이 돌고 있습니다.

    이에 제가 영업하는 상품은 기업상품입니다. 아예 가격 자체가 조금 높긴하지만, 어느정도 규모가 있으시다면, 사용할만한 금액이고, 또 이번기회에 인터넷전화 도입을 하신다면, 거져 쓰실 수 있는 100m 전용 인터넷입니다.

    한번 카페로 놀러 오세요. http://cafe.naver.com/voip50 입니다.

    시간나면 계속 자료 올리고 있으니 참고 하시고, 괜찮은것 같으면 연락주세요.

    감사합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