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수입을 기반으로 블로그 가치를 계산하는 방법

Posted at 2007. 8. 3. 12:42 // in 블로깅 // by 김윤수


(제가 아래에 제안한 방법은 실제 블로그 가치를 말해주는 방법이라기 보다는 현실적으로 블로그 가치를 계산할 수 있는 한 방법이라고 생각하시고 재미 삼아 읽으시면 좋을 듯 합니다. 너무 심각하세 받아들이진 마세요. 글 쓰고 나서 어떤 분이 이런식으로 블로그 가치를 평가할 수 있느냐며 댓글로 뭐라 한 마디 하셔서...)

오늘 제 구글 애드센스 수입을 확인하던 중 블로그 가치를 계산할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이 하나 떠오르더군요.

바로 구글 애드센스 상세보고서 마지막에 보이는 일당 평균 애드센스 수입을 어떤 원금에 대해 매일 매일 이자가 들어오는 것으로 보는 것이죠. 그리고 나서 원금을 구하고서는 그걸 블로그의 가치로 보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어떤 분 구글 애드센스 수입이 매일 A$ 였다고 하겠습니다. 그리고, 환율은 900원, 이자율은 5%라고 하겠습니다.

그렇다면 원금(한국돈)을 구하는 식은

한화원금 x 0.05(이자율) x 1/365(일당 이자) = A x 900
한화원금 = A x 900 x 365 / 0.05 = 6570000A
달러원금 = 7300A

입니다.

이걸 다르게 해석하자면... 지금 여러분이 매일 1$의 애드센스 수입이 있다면 여러분 통장에 자그마치 657만원(또는 7300달러)이라는 현금을 예치해 놓은 것과 동일한 효과라는 것입니다.

어때요 ? 굉장히 쉽지 않나요 ? 그냥 여러분 구글 애드센스 일당 평균 수입만 알면 여러분 블로그 가치를 평가해 볼 수 있는 것이죠. 물론 구글 애드센스를 달지 않은 분은 이런식으로 블로그 가치를 산정할 수 없겠네요. 또 다른 단점은 이렇게 하면 자신의 애드센스 수입이 공개되어 버린다는 점인가요 ? 전 별로 단점이라고 생각하지 않긴 합니다만.

여러분의 블로그 가치도 한 번 이런식으로 산정해 보시죠. 그리고, 자신의 블로그 스킨에 다음과 같은 코드를 삽입해 보면 재밌지 않을까 싶네요(제 블로그에는 한 번 달아 봤습니다).

<div style="border: 1px solid #cccccc; background-color: white; width: 115px; text-align: center; padding: 0 0 10px 0;"><p style="margin: 0"><span style="font-size: 11px;">제<a href="[여러분 블로그 URL]">블로그</a> 가치는 <b>[계산한 결과]원</b>입니다<br /><br /><a href="http://yesarang.tistory.com/84">애드센스 수입 기반 블로그 가치 계산</a><br /><br /><a href="http://yesarang.tistory.com" style="border: 0px;">'김윤수의 이상계를 꿈꾸며' 고안</a></span></p></div>

이걸 하고 났더니 한 가지 의문점이 생기네요. 저는 "투자를 시작하기 전에: 너 자신을 알라(자산 파악)"에서처럼 제 자산을 관리하고 있는데요... 이 블로그 가치도 제 자산으로 집어 넣어야할까요 ?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세요 ?

(근데, 이 방법 혹시 이미 다른 사람이 고안한 건가요 ? 이미 잘 알려진 방법이라면 좀 알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