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기업 실적 분석에 대한 댓글

Posted at 2007. 8. 6. 23:57 // in 기타 // by 김윤수


이 글은 다음 두 글에 대한 댓글입니다. 먼저 아래 두 개의 글을 읽고 나시면 더 잘 이해가 되실 듯하네요.

먼저 석찬님이 다음과 같이 인터넷 기업 실적을 나름 분석해 주셨고,
2분기 인터넷 기업 얼마나 벌었나?
가끔 이야기 하다보면 회사별로 매출이나 순이익에 대한 수치를 이야기할 필요가 있어서 간단하게 정리해 보았다. 구글, 이베이, 야후!, 아마존, NHN, 다음 등 대표적 국내외 인터넷 기업들의 2분기 매출과 순이익 결산(추정)치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구 글 역시 많이 버는 구나. NHN의 거의 10배 정도이고 순이익율이 거의 25%에 달한다. 영업이익율은 훨씬 높을 것이다. 이베이도 장난 아니다. 특히 페이팔과 스카이프 실적이 대폭 늘어나서 구글에 비해서도 그리 떨어지지 않는다. 이에 비해 경매 부분은 감소 중이라니 터닝을 아주 잘하고 있다고 보여 진다.
이 글에 대해 태우님이 다음과 같이 그래프로 분석해 주셨습니다.
누가 누가 잘 하나
석찬님이 올리신 데이터를 가지고 오랜만에 엑셀놀이를 좀 해봤다. 이미 너무나 훌륭한 분석을 해 주셨는데, 나는 그래프 조금 가미하고 생각나는 것만 몇 가지 붙여보려고 한다. 참고로, 이익율 분석을 추가했다.
7월 25일에 올라온 글인데 이제 와서 너무 늦은 감이 있지만... 몇 가지 하고 싶은 말이 있어서 끄적입니다.

먼저 태우님의 분석 내용 중 다음과 같은 질문
  • 삼성전자 매출이 MS 매출을 넘는다. 얼마나 오랫동안 그래왔는지는 모르겠지만 하여튼 놀라운 일임에는 틀림없는 것 같다.
  • 하지만 이익율은 바닥수준이다. 제조업의 한계라고 생각해야 할까 아니면 정말 참된 “혁신”이 필요한 것일까?
제 생각: 삼성전자와 MS 는 일반적인 인터넷 기업과는 사업 구조 및 비용 구조가 다르다고 판단됩니다. 아직까지는 삼성전자는 제조업체이고 MS 소프트웨어 업체이죠. 이 둘 중 MS 는 인터넷 업체로서의 성격을 많이 갖기 위해 최근 많이 노력하고 있지만요. 이 둘을 동일 선상에 놓고 비교하는 건 맞지 않는 것 같다는 생각이 많이 드네요. 위에서 비교해 놓은 것은 동일 선상에서 비교하기 위함보다는 대표적인 업체인 삼성전자와 MS 의 실적을 벤치마크 자료로 활용한 게 아닌가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항상 기업을 비교할 때는 같은 사업군에서 비교를 하죠. 삼성전자를 비교하려면 아마 Nokia, Toyota 그런 곳들과 비교해야하지 않을까요 ? 그나저나 Nokia 는 이번에 발표한 이익률이 20%를 넘는다고 하더군요(해럴드 경제 "괴물 Nokia" 기사 참조). Nokia 에 비하면 뭐... 삼성전자는 여전히 먼 것 같습니다. 그럼 의미에서 태우님이 말씀하신 삼성전자에게 참된 "혁신"이 필요하다는 질문은 여전히 유효한 것 같습니다.

그나저나 NHN의 이익률은 입이 딱 벌어지는 수준이네요.

석찬님 글에서 언급한 2분기 다음 실적을 인터넷에서 아무리 뒤져 봐도 없길래 다음 회사 IR  페이지에서 확인해 보니 " 결산실적사전예고"라는 공시에 8월 7일에 실적 발표 예정이라고 되어 있더군요. 제 추측에 석찬님께서 특정 증권사의 데이터를 인용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다음은 석찬님 블로그에 댓글로 쓴 것입니다.

"방금 여기 저기 뒤져 봤는데 다음은 아직 2분기 실적 발표를 하지 않았네요. 석찬님께서 내부 자료를 미리 발표하신 건가요 ? 다음도 매출은 크진 않지만 이익률은 21% 정도 되면 상당히 좋은 거네요.

다음의 이전 실적

07년 1분기: 480억 매출, 135억 영업 이익
06년 2분기: 530억 매출, 86억 영업 이익

이걸로 보건대 작년 동기에 비해서는 07년 1분기와 같이 실적 개선이 뚜렸한데... 07년 1분기에 비해서는 매출은 증가했으나 영업 이익이 오히려 후퇴했네요. 2분기 동안 이런 저런 서비스에 투자를 많이 해서 그런가요 ? 왜 그런지 좀 알려주세요...

(이 댓글 달고 나서 다시 찾아보니 다음의 5개 증권사 2분기 실적 추정치 평균에 대해 다음과 같은 기사가 있네요.

"국내 5개 증권사들의 실적 예상치를 집계한 결과 2분기 매출(본사 기준)은 510억원, 영업이익 90억원, 당기순익 30억원이다.


1분기 매출(본사 기준)은 479억원, 영업익 135억원, 당기순익 22억원이었다. 영업이익이 1분기보다 감소할 것으로 전망되는 것은 다음 측이 컨퍼런스콜을 통해 밝힌 것처럼 동영상 UCC(손수제작물) 관련 마케팅광고비가 4월부터 본격집행됐기 때문이다."

석찬님 데이터가 맞는지 증권사 전망이 맞는지 한 번 8월 7일 실적 발표 내용을 두고 봐야 겠네요."

이상 이것저것 알아보느라고 보낸 시간이 아까워서 다시 정리해 봤습니다.

Daum 블로거뉴스
블로거뉴스에서 이 포스트를 추천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