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이 한국 시장에서 성공하려면

Posted at 2007. 11. 14. 16:37 // in 구글이야기 // by 김윤수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구글 로고

이전글 구글은 왜 한국에서 성공하지 못하고 있는가 ? 에서는 구글이 한국 시장에서 성공하지 못하는 이유를 제 나름대로 분석해 보았습니다. 그 이유를 다음 네 가지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지난 글을 쓴 이후에 한 분이 트랙백을 통해 의견 주셨는데... 그 의견이 한국적인 독특한 인터넷 문화의 일부분이라고 생각되어 추가하였습니다)

1. 마케팅을 소흘히 하고 있습니다.
2. 한국 관련 데이터가 너무 부족합니다.
3. 통합 검색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4. 오락용 검색 트래픽을 끌어들이지 못하고 있습니다.

지난 글에 대한 댓글에서 많은 분들이 건설적인 의견을 주셨는데요... 위 문제를 해결한다고 해서 구글이 성공할 것 같진 않다는 의견을 주신 분이 있었습니다.

물론 위 세 가지 문제를 단순히 해결하기 위해 홍보 열심히 하고, 지역화하고, 통합 검색을 제공한다고 해서 구글이 성공할 것 같진 않다는 것에 저도 십분 동의합니다.

문제점을 인식한 후에도 성공을 위한 전략을 도출하는 것은 또 다른 차원의 고민이 필요할 거라 생각합니다. 왜냐면 위 문제점 도출은 제가 구글을 네이버와 비교하면서 도출했던 문제점이고, 이 문제를 해결한다고 해서 네이버를 따라갈 수 있으리라는 것은 보장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네이버는 상황에 따라 계속 고민하면서 나름의 전략을 펴왔기 때문에 오늘의 위치에 이를 수 있었을 것입니다. 그런 네이버를 그냥 따라간다고 해서 구글이 성공할 수 있을 거라는 건 당연히 장담할 수 없을 것입니다. 구글도 자신의 핵심 역량, 인터넷의 트렌드, 경쟁사 분석 등을 통해 상황에 맞는 전략을 펼쳐야 할 것입니다.

일단 구글을 둘러싼 SWOT(Strength, Weakness, Opportunities, Threat) 분석부터 해보겠습니다.

구글의 강점

여러분은 구글의 강점이 어떤 것이라고 생각하세요 ? 저는 구글의 장점으로 다음을 들고 싶습니다.

1. 뛰어난 성능의 검색 엔진(주로 웹)
2. 뛰어난 데이터 센터 운용 능력
3. 뛰어난 인재 집단

이것 외에 강력한 브랜드 파워가 있겠지만 그건 한국에서는 통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뺐습니다. 네이버에 비하면 오히려 약점으로 봐야할 것 같습니다.

구글의 약점

구글의 약점으로는 다음을 들고 싶습니다.

1. 한국 내의 낮은 인지도
2. 한국 관련 데이터 부족
3. 한국 인터넷 서비스 시장의 특성(또는 문화라고 해야할까요 ?)에 대한 이해 부족

Trend 상의 기회 요소

1. Mobile 기기를 통한 인터넷 사용 증가 추세 및 무선망 개방 현실화
2. 새로운 형태의 인터넷 기기(게임기, IPTV 등)의 출현
3. 한국내 웹 생태계의 점진적 진화

Trend 상의 위협 요소

1. 야후 모바일 검색 서비스인 원서치 한국 시장 진출
2. 네이버 & KT 제휴하여 새로운 검색 서비스 제공 예정

여러분은 어떤 전략을 취하시겠어요 ?

1. SO 전략: 자신의 강점을 살리면서 기회를 살리는 전략
2. WO 전략: 약점을 보완하면서 기회를 살리는 전략
3. ST 전략: 자신의 강점을 살려 위협 요소를 피해가는 전략
4. WT 전략: 약점을 보완하면서 위협 요소를 피해가는 전략

저는 WO 전략 추구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구글의 강점이 빛을 보기에는 현재 구글이 가진 약점이 너무 크고, 위협 요소 보다는 기회 요소가 훨씬 크게 보이기 때문입니다.

WO 전략을 취한다면 다음과 같은 세부 전략을 펼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1. 한국 관련 데이터 보완: 우선 한국 관련 데이터 중에 지역, 교통, 상품 정보를 최우선적으로 보완하여 관련 서비스를 시작합니다. 지역, 교통, 상품 정보는 생활 관련 정보 중 가장 많은 사용자가 찾는 정보이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단순히 한국 관련 데이터가 부족한 약점을 보완한다기 보다는 다음에 설명하는 모바일 검색 서비스를 시작하기 위한 포석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2. 모바일 검색 서비스 개시: 국내 이통사와 연합하여 휴대폰 대기 화면에서 모바일 검색 서비스를 시작합니다. 이를 위한 플랫폼이 안드로이드가 된다면 더욱 바람직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모바일 검색 서비스 기회를 살리것 뿐 아니라 고객과의 접접을 다양화하여 낮은 인지도를 극복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써 놓고 다시 검색해 봤더니 이미 SKT 랑 같이 하기로 했더군요. 그렇다면 단순 모바일 검색 서비스를 개시한다기 보다는 한 걸음 더 나아가 SKT와 협상하여 데이터 요금제를 파격적으로 조정해 줄 것을 요청해 야 할 것입니다).
  3. 파이어폭스 프로모션: 구글에 특화된-구글의 서비스와 잘 통합된-파이어폭스를 국내에서 강력하게 프로모션합니다. 이 구글용 파이어폭스의 검색 공급자는 구글로 기본 설정되어 있고, 기본 홈페이지도 구글 코리아로 연결되어 있으며, 기타 구글의 다른 서비스-구글 툴바, 구글 노트, 구글 캘린더, 구글 메일, 피카사, 구글 블로그-들이 아주 자연스럽게 연동되게 해야할 것입니다. 특히, 구글 블로그와 연동되게 하여 파이어폭스 상에서 직접 글을 쉽게 올리고, 댓글도 확인하고, 스킨도 편집할 수 있도록 하고, 구글의 방대한 데이터를 블로그에 글을 쓸 때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여 양질의 컨텐트들이 구글 블로그에 많이 올라갈 수 있도록 해야할 것입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구글의 서비스들이 파이어폭스를 통해 더 많은 사용자에게 노출되게 하고자 함입니다.
  4. 개방형 웹 생태계 지향: 파이어폭스에 통합된 블로그 에디터는 표준 BlogAPI를 지원하는 다른 블로그와도 연동되도록 하여 최근 한국 내 웹 생태계가 개방형으로 진화하고 있는 추세를 도와줘야 할 것입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더 많은 데이터들이 구글 뿐 아니라 개방된 웹 공간상에 올라가도록 해야할 것입니다. 그렇다면 폐쇄적으로 데이터를 운영중인 다른 포털 검색들에 대항하여 충분히 경쟁력을 가질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개방형 플랫폼을 지향하는 구글은 공개된 웹 공간 상에 유용한 데이터가 많이 쌓일 수록 경쟁력을 가질 수 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특히나 국내 검색 엔진의 경우 웹 공간상의 공개된 데이터에 대한 검색 품질이 좋지 않습니다. 네이버는 아예 웹 페이지 검색 결과를 제일 마지막에 두고 있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입니다.
  5. Open IPTV Platform 공개: 마지막으로 향후 새롭게 인터넷 기기로 각광받을 수 있는 IPTV 를 위한 플랫폼을 개발/공개하여 안드로이드와 비슷한 전략을 취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Open IPTV Platform 은 Open IPTV Forum과 연계하여 개발한다면 그 영향력은 더 극대화 될 것입니다.
이상으로 제가 나름대로 생각해 본 구글의 성공 전략을 제시해 봤습니다. 여러분이라면 어떤 전략을 취하시겠어요 ? 여러분이 나름대로 생각하신 전략을 한 번 댓글이나 트랙백으로 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덧: 오락용 검색 트래픽을 끌어 모으지 못하는 문제는 직접적으로 해결하고 있지 않지만, 모바일 검색 서비스 또는 Open IPTV Platform 공개시에 오락용 검색 트래픽을 끌어들일 수 있는 특화된 검색 서비스를 추가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Daum 블로거뉴스
블로거뉴스에서 이 포스트를 추천해주세요.
제 글이 유익하셨다면 오른쪽 버튼을 눌러 제 블로그를 구독하세요. -> 한RSS에 추가
블로그를 구독하는 방법을 잘 모르시는 분은 2. RSS 활용을 클릭하세요.
RSS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은 1. RSS란 무엇인가를 클릭하세요.